아웃소싱

아웃소싱의 개념

기업 경영에 있어서 필요한 기능을 자체적으로 실시하지 않고 외부에 위탁하여 대행하게 하는 업무처리방식이다.
기업은 인력, 자본, 시설 등에서 완전하지 못한 한계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건물관리, 청소, 경비, 식당운영, 매점운영 등의 일부 업무를 외부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을 아웃소싱이라고 한다.

아웃소싱의 효과

  • 효율적경영 : 아웃소싱활용으로 비용삭감이 가능하다.
  • 경정의 안정화 : 비용을 외부화, 변동비화 함으로서 경기변동에의 대응이 가능하다.
  • 전문적 서비스의 유용한 활용 : 자사의 기능 보다 고도의 전무적인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품질 및 생산성이 향상 : 외부 정보망이나 네트워크가 확대되어 인재, 정보부족을 극복할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품질, 생산성을 도모할 수 있다.
종합적인 경영전략

- 핵심업무에의 경영자원의 집중

-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

- 신규사업진출의 가속화

- 리스크 분산

- 조직의 슬림화

- 리스트럭처링, 리엔지니어링

외부전문성의 활용

- 고도의 전문기능의 강화

- 관리서비스업무 등 전문기능의 확복

- 정보네트워크의 확대

- 외부의 중립적 평가나 공평성의 활용

경영의 효율화 도모

- 업무의 스피드화

- 비용삭감

- 고정비의 변동비화